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500677
한자 李寶
영어공식명칭 Lee Bo
이칭/별칭 백거(伯居)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인물/의병·독립운동가
지역 전라북도 익산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상범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활동 시기/일시 1592년 - 이보 익산 금마면에서 의병 봉기
몰년 시기/일시 1592년연표보기 - 이보 사망
추모 시기/일시 1754년 - 이보 조정으로부터 정려를 받음
추모 시기/일시 1843년 - 이보 은천사에 배향
거주|이주지 금마면 - 전라북도 익산시 금마면 지도보기
성격 의병장
성별

[정의]

임진왜란 때 익산에서 의병을 일으킨 의병장.

[가계]

이보(李寶)[?~1592]의 본관은 연안(延安)이고 자는 백거(伯居)이다. 증조할아버지는 대호군(大護軍) 이수장(李壽長)이고, 할아버지는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이기(李巙)이다. 아버지는 연성부원군(延城府院君) 이정화(李廷華)이며, 어머니는 안동권씨(安東權氏)이다. 동생은 연평부원군(延平府院君) 묵재(黙齋) 이귀(李貴)이다.

[활동 사항]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이보는 같은 금마면 사람인 소행진(蘇行震)과 함께 의병 400여 명을 모집하고 가산(家資)을 정리하여 군량과 병기를 마련한 후 금산(錦山)에 주둔한 왜진(倭陣)으로 향하였다. 당시 왜군은 곡창지대인 호남을 점령하여 군량미를 조달하려고 금산을 거쳐 이치(梨峙)[배티재]로 향하고 있었다. 코바야카와[小早川秀秋]가 이끄는 왜군 제6군 1만 6000여 명이 이치를 넘으려 할 때, 이에 맞서 광주목사 권율(權慄) 등이 이끄는 1,500여 명의 전라도 군사들과 소행진의 부대를 비롯한 농민 의병군이 전투에 참여하였다. 이보소행진은 400여 명의 의병들과 함께 온종일 수적으로 우세한 왜병에 맞서 치열하게 싸우다 전사하였다.

[상훈과 추모]

이보는 사망한 뒤 사헌부지평에 증직(贈職)되었고, 1754년(영조 30) 정려(旌閭)를 하사받았다. 1843년(헌종 9)에는 현 익산시 은기동에 있는 은천사(隱泉祠)소행진, 동생 이귀와 함께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