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779
한자 權五勳
영어음역 Gwon Ohun
분야 역사/근현대,성씨·인물/근현대 인물
유형 인물/의병·독립운동가
지역 강원도 강릉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최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독립운동가
출신지 강릉
성별
본관 안동
대표경력 강릉농민동맹 회원|가두노동조합 조합원|강릉농업학교 독서회 발기인

[정의]

강원도 강릉 출신의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가.

[개설]

북경대학을 졸업하였다. 강릉농업학교 독서회 회원, 강릉농민동맹 회원 그리고 가두노동조합 조합원으로 항일 독립운동을 하였다.

[활동사항]

1930년 5월 1일 강릉군[지금의 강릉시] 옥천동(玉川洞) 자택에서 강릉농업학교 독서회를 결성하였다. 강릉농업학교 독서회는 사회과학 및 일반서적을 윤독하여 교양을 높이고 일제 식민교육정책에 반대하며, 일제를 타도하고 조선독립을 쟁취한다는 강령을 중심으로 매주 모임을 갖고 토론회를 열었으며 뜻있는 날에는 애국전단을 요소에 붙여 민중의 민족적 자극을 촉진하였다.

1933년 평소 한국 학생에게 모멸적인 언사를 사용하던 십국웅(十國雄) 교사와 목하시지조(木下市之助) 교사의 배척문제를 주도하여 전교생을 중심으로 동맹휴학에 이르게 하였다.

한편 1931년 11월 12일에는 강릉군 정릉면 강익선의 집에서 회합하고 강릉공산당 청년동맹준비회를 조직하였다. 1932년 3월에는 조규필·최종환·강익선·이상각·최돈근·강태원과 더불어 적색농민조합(赤色農民組合) 창립대회를 개최하고 공동판매 절대반대 등 15개항을 결의하였다. 1932년 4월에는 조선공산당공작강릉위원회(朝鮮共産黨工作江陵委員會)를 조직하여 조선공산당 재건동맹을 지휘하였다.

[학문과 사상]

공산주의 사상을 지니고 있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