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3448
한자 草堂洞
영어공식명칭 Chodang-dong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강원도 강릉시 초당동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인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3년연표보기 - 초당동이 강릉군 군내면 초당리로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16년연표보기 - 초당동이 강릉군 군내면 초당리에서 강릉군 강릉면 초당리로 변경
변천 시기/일시 1931년 4월 1일연표보기 - 초당동이 강릉군 강릉면 초당리에서 강릉군 강릉읍 초당리로 변경
변천 시기/일시 1955년 9월 1일연표보기 - 강릉군 강릉읍 초당리에서 강릉시 초당동으로 변경
성격 행정동
면적 2.89㎢
인구(남, 여) 5,680명[남 2,796명, 여 2,884명(2014년 12월 말 현재)]
가구 수 2,362가구[2014년 12월 말 현재]

[정의]

강원도 강릉시에 속하는 초당동·강문동을 관할하는 행정동.

[명칭 유래]

조선 시대 광해군 때에 초당 허엽은 당파 싸움에 휘말려 화를 입을 때 산수가 수려하고 풍경이 좋은 현 안초당 연화지 자리인 강원도 강릉시 난설헌로193번길 1-16[초당동 475-3] 지역에 기거하였다. 여기서 조선 시대의 유명한 여류 시인 허난설헌과 최초의 한글 소설을 쓴 허균이 태어났다. 마을이 번성하자 허엽 선생의 호를 붙여 초당이라 칭하게 되었다고 전한다. 후에 초당동강릉 최씨 성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살게 되었는데, 강릉 최씨는 이곳 초당동이 최씨 선조들이 “초당(草堂)”을 짓고 살았다 하여 초당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조선 시대 선조 때 공조참의를 지낸 유동양(柳東陽)이 이곳에 초당을 짓고 후진을 가르쳤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이와 같이 ‘초당’의 명칭 유래는 여러 가지로 전하고 있으나 일반인들이 가장 널리 받아들이는 유래는 초당 허엽허균, 허난설헌 등 허씨 집안과 관련된 것이다.

[형성 및 변천]

초당동은 상고 시대에는 예의 속국으로 있었으며 기원전 127년에 창해군으로 편입되었고, 한무제 때에는 임둔의 땅이었다. 기원전 30년에 동예의 땅으로 계승되어 고구려 때에는 하슬라, 신라 때에는 하서소경의 땅에 속하였다. 고려 때에는 동원경의 속현으로 이어져 조선 시대에는 진관부에 속하게 되었다.

초당동은 원래 남일리면에 속하였다가 1913년 건너말, 골하, 안초당을 합하여 초당리라 하여 군내면에 편입되었다. 1916년 군내면이 강릉면으로 개칭되었고, 1931년 강릉읍으로 개칭되었다. 1955년 9월 1일 강릉읍이 경포면, 성덕면과 병합하여 강릉시로 승격됨에 따라 행정동인 초당동으로 되면서 초당, 강문 2개의 법정동을 관할하게 되었다.

[자연환경]

태백 준령이 뻗어내려 동해 바다에 맞닿은 지역으로서, 화부산에서 북쪽으로 뻗어 내린 줄기가 바깥 뫼, 춘갑봉을 지나면서 초당에 와서 두 갈래로 갈라진다. 한 줄기는 동쪽으로 뻗어 도투리재를 이루었고, 또 한 줄기는 북서쪽으로 뻗어 땅재를 이루었는데 이 두 줄기 사이에 초당동이 있다. 초당동은 동쪽으로 동해 바다, 서쪽은 포남동, 남쪽은 송정동, 북쪽은 경포호를 경계로 경포동과 접하고 있다.

경포 도립 공원 안에 포함된 지역으로 북쪽에는 관동 팔경의 하나인 경포호, 동쪽에는 동해 바다와 면해 있다. 서쪽에 넓은 들이 펼쳐져 있고, 남쪽에 높고 낮은 봉우리들이 솟아 있어 자연 경관이 아름답다.

[현황]

2015년 12월 말 현재 초당동의 면적은 2.88㎢이며 이 중 임야 0.54㎢, 농경지 1.01㎢, 기타 1.33㎢이다. 2,387가구에 남자 2,739명, 여자 2,851명으로 총 5,590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행정 구역은 초당동강문동의 2개 법정동, 14개 통 63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당동은 주거지에 비하여 임야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고, 농업과 어업 등 1차 산업을 중심으로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

초당동허난설헌의 생가가 있는 마을로 알려져 있으며 허균이 어렸을 때 자란 동리로 그 역사적 의미가 깊다. 현재 허균의 생가라고 전하는 한옥이 있고, 허균의 누나이며 여류 시인인 허난설헌을 추모하여 1992년에 세운 ‘허난설헌 시비’가 있다. 주요 문화 유적으로는 허균 생가터[강원도 문화재 자료 제59호]와 최상순 가옥[강원도 문화재 자료 제61호]이 있으며, 철기 시대 고분과 신라 고분군도 분포하고 있다.

초당두부강문 진또배기가 유명하다. 초당동에서 만드는 두부를 ‘초당 두부’라고 하여 품질 좋고 맛있기로 유명한데, 만들 때 간수로 소금 대신에 바닷물을 이용하는 점이 특징이다.

매년 음력 설날에는 마을 어르신을 모시고 합동 도배식을 하며, 4월에는 난설헌 허초희 문화제, 9월에는 교산 허균 문화제를 개최한다.

주요 기관으로는 강릉 고등학교강원도 교육 연수원, 초당경포 새마을 금고 등이 있으며, 신흥 아파트가 밀집한 지역과 농·어촌 지역이 있는 복합 지역이다.

강릉 시내에서 초당동으로 가는 길은 시내에서 속초 방면으로 진행하다가 경포대 방향으로 진입하여 경포호를 끼고 효산 콘도 방향으로 진행하면 된다. 또한 강릉 시내에서 강릉 경찰서를 거쳐 한국 전력 강릉 지사 방향으로 직진하여 갈 수도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