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등도서관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501088
한자 黃登圖書館
영어공식명칭 Hwangdeung library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지명/시설
지역 전라북도 익산시 황등면 황등8길 7[황등리 917-3]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혜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6년 7월 1일 - 황등도서관 시범 운영
개관|개장 시기/일시 2016년 11월 23일연표보기 - 황등도서관 개관
최초 설립지 황등도서관 - 전라북도 익산시 황등면 황등8길 7[황등리 917-3]
현 소재지 황등도서관 - 전라북도 익산시 황등면 황등8길 7[황등리 917-3]지도보기
성격 시립도서관
면적 422.06㎡
전화 063-859-3721

[정의]

전라북도 익산시 황등면에 있는 시립도서관.

[개설]

황등도서관은 전라북도 익산시 시민을 위한 지식 정보와 문화 활동 공간으로 설립한 시립도서관이다.

[건립 경위]

황등도서관은 지역 주민의 지식 정보 문화 센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2016년 11월 23일 개관하였다.

[변천]

2016년 7월 1일 황등도서관 시범 운영을 거쳐 2016년 11월 23일 정식 개관하였다.

[구성]

황등도서관은 부지면적 2,694㎡, 연면적 422.06㎡이며, 익산 황등노인종합복지관 2층에 있다. 서가와 자료 열람석이 있는 자료실, 유아자료실, 프로그램실, 사무실로 이루어져 있다. 자료 열람석의 좌석은 100석이다.

[현황]

2019년 4월 기준으로 소장 도서 자료는 총 1만 7012권이다. 일반 도서 1만 118권, 어린이 도서 6,894권이다. 황등석과 석재 가공으로 유명한 익산시 황등면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석재 코너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석재 가공과 관련한 도서는 160여 권이 있다. 비도서 자료는 전자 자료 506점, 연속간행물 39종이다. 큰글씨 자료는 500여 점이 있다.

도서관 이용 시간은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토요일·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다. 매주 월요일과 정부가 지정하는 공휴일에 휴관한다. 도서 대출은 1인당 5권까지 가능하며, 대출 기간은 14일이며, 1회에 한하여 7일 대출 기간 연장이 가능하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황등도서관은 자료 대출 업무와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유 열람실은 없고 자료 열람석을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도서관에 없을 때는 다른 도서관에서 자료를 받아 볼 수 있는 상호 대차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평생 교육 프로그램에는 시민 교양 강좌와 토요 도서관 학교, 길 위의 인문학, 문화 학교, 독서 교실, 독서 릴레이, 인문학 독서 아카데미, 다문화 프로그램이 있다. 시민 교양 강좌는 유아와 초등 저학년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는 ‘엄마표 영어 나라’와 일반 시민 대상의 ‘소품 공예’가 있다. 엄마표 영어 나라는 영어를 재미있게 배우는 방법을 소개하고 아이와 함께 배울 수 있는 교재와 자료를 만들어서 활용하는 강좌이다. 소품 공예는 종이나 클레이로 찢고 붙이고 오려 다양한 소품을 만들면서 소근육 운동을 통한 두뇌 활동과 공예 정서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토요 도서관 학교는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영어 노래와 영화 대사를 따라하며 응용력과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어린이 영어 나라’,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독서 흥미를 유발시키는 책 읽기와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하는 ‘어린이 독서회’, 재미있는 DIY를 통해 어려운 세계사의 이해를 돕고 흥미로운 팝업북으로 집중과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청소년 독서회’가 있다. 길 위의 인문학은 ‘자연과 함께 살고 싶은 우리 땅’이라는 주제로 ‘우리 강 이야기-금강’, ‘우리 산 이야기-미륵산, 용화산, 함라산’, ‘우리 집 이야기-함라 3부자 이야기’의 강연과 ‘구석 구석 두발로 걸어서 만나는-우리 산, 강, 삶’의 탐방, ‘익산 이야기’의 후속 모임으로 진행하고 있다. 문화 학교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 다양한 독서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창의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해마다 여름 방학과 겨울 방학 때 운영하는 도서관 문화 학교 프로그램이다.

독서 릴레이는 달리기의 계주처럼 책을 읽고 가까운 사람에 책을 전달하여 함께 책을 읽는 활동이며,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책 읽기 운동이다. 가족, 친구, 이웃, 동료 등 5명 이상이 독서 그룹 ‘독서릴레이 북 클럽(Book Club)’을 만들어 신청하면 도서 1권을 지원하여 준다. 독서 그룹 구성원이 책을 릴레이로 돌려 읽는다. 북 클럽 멤버는 책을 읽고, 도서관 홈페이지에 독서 후기를 남겨야 하며, 마지막 멤버는 책을 도서관에 반납한다. 이런 프로그램 말고도 익산 시립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으로 봉사 활동과 도서관 견학에 참여할 수 있다.

봉사 활동은 청소년의 인성 함양과 사회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주요 봉사 내용은 도서관 환경 정비, 자료 열람실 서가 정리이다.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도서관 견학은 어린이들이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고 책과 친해지는 계기를 형성하여 도서관 이용을 많이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도서관 소개와 이용 안내, 동화 구연, 인형극 관람 등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 「내부자료」(황등도서관 사서 배인영, 2019. 8. 23.)
  • 익산시립도서관(http://lib.iksan.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