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0040
한자 和順-海邊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만익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화순금모래해변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리 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화순리 해안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리
성격 해변|해수욕장
면적 99,000㎡
길이 250m
80m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리 에 있는 해변..

[개설]

화순금모래해변은 용천수와 바닷물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총면적 99,000㎡, 길이 250m, 폭 80m로, 아담하며 금빛 모래가 많다. 배후에는 소나무가 자라고 있는 사구층과 용암 원정구인 산방산이 위치하고 있다. 화순 마을 해안에 금빛 모래가 많다고 하여 화순금모래해변으로 명칭이 붙여졌다.

[자연환경]

화순금모래해변산방산 앞 사빈은 서로 연결된 하나의 사빈이었으나, 중간에 병악현무암이 흘러들어 두 해수욕장을 갈라놓았다. 병악현무암은 화순 해수욕장 중앙 부분에 있는 주상 절리의 용암 구조에서 확인된다. 화순 해수욕장 입구 부근에서는 ‘썩은 다리’라는 약 20m 높이의 고기 응회암층 노두를 관찰할 수 있는데, 과거 암벽 등반 장소로 이용된 곳으로, 수성화산체[응회환] 일부로 추정된다.

[현황]

하천을 통해 육지로부터 공급된 현무암 기원의 물질인 검은 모래가 보이며, 해수욕장 배후에는 사구층이 발달하고 있다. 최근 방파제 축조로 인해 해수욕장 모래의 유실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곳에서는 가파도마라도가 보이며, 북쪽에는 용암 원정구인 산방산이 위치한다. 제주 올레 9코스[대평 포구-화순 금모래 해변]의 종점이자 10코스의 출발점이어서 이용객들이 많고, 서남쪽 4㎞ 지점에는 낚시터로 잘 알려진 형제섬이 있다. 바닷가에서 샘솟는 용천수가 있어 제주도에서는 드물게 담수욕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야영장·주차장·샤워실 등 편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산업용 항만 시설이 설치되어 이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