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1990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토산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광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9년 2월 - 거슨새미 표지석 및 전설 관련 표석 설치
해당 지역 소재지 거슨새미 소재지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토산1리 지도보기
성격 용천수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토산1리에 있는 용천수.

[개설]

거슨새미는 중산간 마을인 토산1리에서 솟아나는 용천수로서, 한라산 남사면에서 흘러나오는 용천수임에도 불구하고 역방향, 즉 한라산 쪽으로 흐르는 제주도 내에서도 흔치않은 사례의 용천수이다. 거슨새미토산리에 마을이 형성된 이래 토산리 주민들은 물론이고 인근 마을인 가시리·세화리신흥리 주민들도 현대식 수도시설이 갖춰지기 전까지 식수와 생활용수로 사용해왔다.

[명칭 유래]

한라산 남쪽지역인 서귀포시에서는 거의 모든 용천수가 북쪽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흐르는 것이 일반적이나, 거슨새미는 반대로 한라산 방향으로 거슬러 흐르는 샘[새미]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거슨새미에서 다소 떨어진 곳에는 노단새미[토산1리 영천사 남쪽 지점]가 있는데, ‘노단[원래는 노]’은 ‘바른’ 방향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노단새미는 바르게[제대로] 흐르는 샘이라는 뜻이다.

[자연 환경]

거슨새미는 마을 남쪽 지경으로 이어지는 작은 길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물이 솟아나는 지점은 표고 74.8m이다. 거슨새미가 솟아나는 주변지구는 잡목으로 우거져 있고, 높은 언덕을 이루고 있다. 근처에 있는 노단새미와는 남쪽 방향으로 약 500여m[직선거리] 떨어져 있다.

[현황]

거슨새미는 길가의 잡목 숲을 이루는 높은 언덕의 아랫부분 암반 사이에서 흘러나온다. 물이 솟아나는 용출구를 중심으로 사각형 콘크리트의 물통을 만들었고, 바로 옆에는 또 다른 원형의 현무암 물통을 만들어 물을 가둘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경사지에는 현무암을 이용하여 5~6개의 물통을 만들어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흘러나오면서 저절로 고이도록 구성해 놓고 있다. 그 모습은 마치 계단식 밭 구조와 같다. 현재 거슨새미는 거의 이용하지 않고, 종종 올레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탐방 대상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