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301149
한자 牛頭山
영어공식명칭 Woodoosan
이칭/별칭 별유산,의상봉(義湘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남도 거창군 가북면 우혜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성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우두산 - 경상남도 거창군 가북면 우혜리|경상남도 거창군 가조면 수월리|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죽전리
해당 지역 소재지 우두산 - 경상남도 거창군 가북면 우혜리 지도보기
성격
높이 1,046m

[정의]

경상남도 거창군 가북면 우혜리에 있는 산.

[개설]

경상남도 거창군 가북면 우혜리, 거창군 가조면 수월리,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죽전리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이다. 높이는 1,046m이다.

[명칭 유래]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거창]에 "견암사(見庵寺)[현 고견사]는 가조현(加祚縣) 우두산(牛頭山)에 있다."라는 기록이 등장한다. 이후 『여지도서(輿地圖書)』[거창]에도 "우두산은 가조현 동쪽에 있다. 곧 합천 가야산 서쪽 산줄기이다."라고 수록되어 있다. 지명은 산의 형세가 소머리를 닮았다는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전해지고 있다. 또한 이백의 「산중문답」에 나온 구절인 ‘별유천지 비인간(別有天地非人間)’에서 이름을 따 별유산’이라고도 하였으며, 산의 봉우리 중 하나인 의상봉을 산 전체의 이름으로 인식하기도 했다고도 전한다. 『한국의 산지』에는 의상 대사가 참선한 곳이라고 하여 의상봉이라고 하였다고 수록되어 있다.

[자연환경]

우두산가야산 국립 공원 남서쪽에 있다. 남쪽으로 비계산, 두무산, 오도산, 숙성산으로 줄기를 뻗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가야산을 비롯하여 덕유산 자락으로 이어져 있다. 우두산 깊은 산기슭에서 발원하는 물줄기는 크고 작은 소류지를 이루어 서쪽 사면으로 우가천, 남사면으로는 고견천을 이룬다. 남쪽으로는 광주 대구 고속 도로가 지나고 있으며 남서 방향으로 거창읍, 동쪽으로는 대가야읍이 있다.

[현황]

우두산덕유산, 기백산에 못지않은 산세가 수려한 봉우리들이 많다. 그중에서 의상 대사가 참선하던 곳으로 알려진 의상봉, 처녀봉, 장군봉, 바리봉, 비계산 등이 빼어난 산세를 자랑한다. 우두산 아래에는 고견사와 고견사 폭포, 쌀굴 등이 있어 볼거리가 많다. 고견사의 세 가지 구경거리로 높이 80m 되는 가정산 폭포, 최치원이 심었다는 은행나무, 의상 대사가 쌀을 얻었다는 쌀굴 등이 있다. 특히 우두산은 산행과 더불어 역사와 경관을 맛볼 수 있는 의미가 큰 산이다. 별유산 정상 남쪽 턱밑 억새밭에서 만나는 별유샘은 가조천의 첫 물길이며 꼭 들러야 할 곳 중 하나이다. 우두산 산행 후 가조 온천에서 온천으로 피로를 풀 수 있어서 주말이면 등산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